운동

[펌] 근력운동과 음주의 간손상

조코디 2013. 12. 21. 13:35





*근력운동과 음주의 간손상*


오늘은 운동할때 일어나는 많은 생리적 현상중 간손상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한다.

우리몸은 운동시에 에너지원인 글리코겐을 주원료로 쓰이며 이때 부산물인 피로물질 "젖산"이 생성되고 운동시에 단백질이 쓰일때는 "암모니아"가 생성된다.
즉, 운동시에는 체내에서 피로물질 "젖산"과"암모니아"가 생성된다.

글리코겐은 간과 근육 두군데에서 생성이되어 "근글리코겐"과 "간글리코겐"으로 나누어진다. 

운동시 근글리코겐이 먼저 쓰이고 전량 소모시 간글리코겐이 쓰이는데 간손상은 이때부터 이루어진다. 
그래서 글리코겐 고갈을 막기위해서 운동전 다당류 섭취가 중요한것이다. 고구마 감자 바나나등..

젖산이라함은 쉽게 말해서 근력운동후 글리코겐에서 분비되는 피로물질로 다음날 흔히들말하는 알배겼다는 근육통을 말한다. 

이러한 젖산은 근육세포안으로 침착하게되고 근육의 피로와 근섬유의 질을 떨어뜨려 근육파열현상까지 가져오게된다. 또한 젖산의 영향은 "간"기능 저하까지 더불어 가져온다.

단백질의 부산물인 암모니아는 근육파열이 일어나면서 근피로를 가져오게되고 우리가 섭취하는 단백질식품에서도 체내에서 암모니아를 생성하게된다. 
암모니아는 젖산보다 더 강력하게 간을 공격하여 간손상을 일으킨다.

그렇다면 근력운동시 간손상(젖산과 암모니아)을 최대한으로 줄일수 있는방법을 알려주겠다.

1.물을 많이 마신다.

다들 알다시피 물은 많이 마시면 여러가지로 좋다. 물이 인체에 미치는 좋은 영향중 한가지로써 체내 생성되는 암모니아와 젖산을 희석시켜 체외로 배출을 보다 쉽고 빠르게해준다.

2.유산균을 많이 섭취한다. 

유산균은 누구나 알다시피 소화를돕고 변을 무르게해 건강한 배설을 돕는다.변 자체가 암모니아기때문에 건강한 배설은 암모니아를 줄일수가 있겠다.하루라도 변비가 잇으면 체내에 암모니아가 오래 있기때문에 계속해서 간이 고생한다고 보면된다. 변비를 잘 다스려야 한다.

3.식이섬유를 많이 먹는다.

유산균과 마찬가지로 원할하고 건강한 배설을 돕기 때문이다. 변비는 장의 문제뿐만아니라 간과 직접적 영향이 크다는걸 명심해야 한다.

4.과일 채소를 많이 먹는다.

마늘 양파 순무 대파등 톡 쏘는 향의 채소들은 황이 들어 있어 간의 노폐물들을 배출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브로콜리나 오렌지 레몬 등의 구연산과 비타민c는 젖산의 농도를 희석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피로물질인 젖산의 농도를 줄여주는것이 바로 구연산과 비타민c의 역할이다. 운동후 근육통을 줄여준다는 말이다. 과일을 먹기 힘들면 홍초를 물에 타서 마시는것이 가장 좋다.

바나나는 마그네슘과 칼륨이 많아 근육의 부종도 막아주고 근섬유파괴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다만 바나나는 식물성지방이 있으므로 많이 먹게되면 오히려 체지방이 늘수도 있다.

이러한 간손상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만 근력운동의 효과를 높일수가 있다.

자, 그렇다면 술은 얼마나 운동과 간에 영향을 미치느냐?

흔희들 말하는 "술"!!
술을먹으면 알콜이 근육을 분해한다고 하는데 그말은 생리학적으로 완전 틀린말이다.

술을 먹게되면 간이 알콜을 분해하는데에만 일을하게되고 그렇게되면 운동시에 분비되는 부산물인 젖산과 암모니아를 정화시키는데에는 일을안하게 되므로 근섬유 생성및성장에 야기를 가져오게되는것이라서 근육운동시 술을 먹지말라는 것이다.

말그대로 간이 항상 건강한상태여야만 근력운동시에 보다 높은 효과를 가져올수있다는것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술약속이있는날에 술을 먹으면 근육세포가 파괴되니깐 오히려 운동을 꼭하고 먹어야된다고 생각하고 운동을한다.
술약속이 있는날엔 이왕이면 운동은 안하는것이 바람직하다. 

운동을해서 간이 젖산과 암모니아를 분해하는 일을하고 있는데 술을 먹게되면 간이 알콜까지 분해해야되기때문에 업무과다로 간이 지칠것이다...

이렇듯 "간"은 인체 장기중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있다.

간이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원하는 감량도....
원하는 운동효과도....
원하는 건강도....
내것이 될수없다는 진실!

스트레스를 받는것....
무분별한 약물과다복용....
절제하지않는 생활습관....
간에 부담을 준다는 진실!